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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다

슈링크플레이션이란/ 슈링크플레이션 신고센터

by 행복한연시 2023. 1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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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링크플레이션(Shrinkflation)이란

'줄어들다(Shrink)'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친 말로, 기존 제품의 가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제품의 크기나 수량 등을 줄여 사실상 가격 인상 효과를 노리는 판매 방식

 

 

연이은 고물가로 기업들이 슈링크플레이션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별다른 고지 없이 소비자가 알아채기 힘들게 슈링크플레이션을 하는 것은 가격 꼼수인상이며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라고 생각됩니다. 슈링크플레이션 뿐만 아니라 품질을 낮게 변동시켜 판매하는 스킴플레이션(skimpflation), 묶음 판매이데도 낱개 가격보다 비싸게 판매하는 번들플레이션(bundleflation)도 있습니다. 월급은 오르지 않고 물가는 계속 오르는데 기업들이 이런 꼼수인상까지 하니 살기가 점점 힘들어집니다.

 

정부에서는 주요 생필품의 용량·규격·성분 등이 바뀌면 포장지나 제조사 홈페이지를 통해 알리도록 의무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를 알리지 않으면 ‘사업자 부당행위’로 지정될 수 있도록 고시 개정 작업에 착수하고 소비자원에 가격조사전담팀을 신설하는 등 감시 체계도 보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대표 누리집 및 참가격 페이지를 통해 슈링크 플레이션 신고도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슈링크플레이션 신고센터

https://www.price.go.kr/

 

한국소비자원 참가격 정보서비스

 

www.price.go.kr

 

 

 

 

 

한국소비자원이 참가격 내 가공식품, 슈링크플레이션 신고센터에 신고된 상품, 주요  언론을 통해 슈링크플레이션 식품 조사한 결과

[ 조사 개요 ]
▶조사 대상 : ① 참가격 내 가공식품 209개 ※ 생활용품·신선식품 제외
 ② 슈링크플레이션 신고(11.23.~12.8.) 상품 53개 ③ 주요 언론보도 식품 10개
▶ 조사 내용 : 최근 1년간(’22.12.~’23.11.) 상품별 용량 축소 여부 등
▶ 조사 기간 : 2023.11.16. ∼ 2023.12.8.

출처 : 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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